교육후기방
2024년 AI 리터러시 교사연수 수강 후기(주민정 진산중 교사)
작성자
김미진
작성일
2024-09-02 10:56:38
조회수
98
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<span style="font-size:12.0pt"><strong><span style="color:#783e94">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</span></strong></span><span dir="ltr" lang="EN-US" style="font-size:12.0pt"><strong><span style="color:#783e94">AI </span></strong></span><span style="font-size:12.0pt"><strong><span style="color:#783e94">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-&nbsp;</span></strong></span><span style="font-size:11.0pt"><strong>한국언론진흥재단의 </strong></span><span dir="ltr" lang="EN-US" style="font-size:11.0pt">AI </span><span style="font-size:11.0pt">리터러시 교사연수 수강 후기</span></span></p> <p style="text-align:right"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주민정<span dir="ltr" lang="EN-US">(</span>진산중학교 교사<span dir="ltr" lang="EN-US">)</span></span></p> <p>&nbsp;</p> <p>&nbsp;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한자의 의미대로 먼저 태어난 사람인 선생님은 학생이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도록 학생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학생 수준에 맞게 시의적절하게 교육해야 할 의무가 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그러나 교사도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과 사회변화는 어떻게 접근하여 교육해야 할지 난감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이러한 교육자로서 고민이 있을 때 한국언론진흥재단의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AI </span>기초부터 탄탄하게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리터러시 이해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 </span>연수를 접하게 되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바로바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초중고 수준에 적합한 미디어교육 자료가 다양하게 있는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KPF MECA(</span>미카<span dir="ltr" lang="EN-US">)</span>플랫폼을 자주 방문하곤 했는데 때마침 현재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연수 프로그램이 있어 매우 반가웠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작년부터 생성형 인공지능이 급속하게 부상하고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이 우리의 일상과 교육에 점점 더 빠르게 파고드는 이 시점에서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 활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둔 이번 연수는 교사가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에 대해 올바른 시각을 갖고 교육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이 되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</span></p> <p>&nbsp;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마련한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리터러시 연수는 크게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AI </span>리터러시의 이해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와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실습 교육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으로 이루어졌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AI </span>리터러시의 이해 연수는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인공지능<span dir="ltr" lang="EN-US">(AI)</span>과 친해지기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, &lsquo;</span>인공지능<span dir="ltr" lang="EN-US">(AI) </span>바르게 보기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로 나누어 진행되었고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</span>다른 기관과 달리 재단은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듯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학교 업무를 마치자마자 많이 피곤하셨을 텐데도 최신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 동향에 대한 공부를 하고자 휴식을 뒤로하고 저녁 시간과 토요일에 이루어진 연수에 열띤 모습으로 참여하는 여러 선생님들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</span></p> <p>&nbsp;</p> <p style="text-align:left"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<strong>인공지능</strong><span dir="ltr" lang="EN-US"><strong>(AI)</strong></span><strong>과 친해지기</strong></span>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리터러시를 주제로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성장형 연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이 현재 어느 정도까지 발전되었고 실제 생활 속에서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송은정 동국대학교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융합교육전공 교수님의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인공지능<span dir="ltr" lang="EN-US">(AI)</span>과 친해지기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를 주제로 시작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</span>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이 강의에서는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의 원리와 동작 방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서 컴퓨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명령어인 프롬프트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사용자가 프롬프트를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활용 범위와 결과가 달라지는지 분석하면서 프롬프트를 기본적으로 이해하며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를 나의 필요에 맞게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아직 프롬프트 작성에 익숙하지 않지만 여러 프롬프트 예시와 결과들을 보면서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다양하게 학생들과 실질적으로 교육적 활용을 시도해볼 수 있을지 고민하며 강의를 집중하며 들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특히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이기 때문에 내가 입력한 프롬프트에 따라 응답의 수준과 결과가 개선되기에 프롬프트를 좀 더 신중하게 상세화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</span>명료화하며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씀이 흥미로웠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또한 프롬프트 작성 시 어떠한 입장<span dir="ltr" lang="EN-US">(</span>페르소나<span dir="ltr" lang="EN-US">)</span>에서 어떠한 자료가 필요한지 상세하게 프롬프트로 제시할수록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도 도움이 되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</span></span></p> <p>&nbsp;</p> <p style="text-align:left"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<strong>인공지능</strong><span dir="ltr" lang="EN-US"><strong>(AI) </strong></span><strong>바로 보기</strong><strong> </strong></span>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 접근과 이용이 쉬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여러 영역에서 활용하면서 여러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곳곳에서 실질적으로 발생하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의 올바른 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 교육 현장에서 무엇보다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는 특히 부정확한 정보를 그럴듯한 정보로 전달하는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할루시네이션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 </span>현상이 심각하게 우려되기 때문에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학생들에게 중요한 배움의 시기에 자칫 잘못하면 오개념 학습을 할 수 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는 위험성을 모두 인지하여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을 섣부르게 바로 교육에 도입하기보다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그래서 챗<span dir="ltr" lang="EN-US">GPT </span>등 다양한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전에 반드시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의 한계를 이해하고 활용 시 주의 사항에 대한 언급을 해야겠다고 다짐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</span>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이러한 내용은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인공지능<span dir="ltr" lang="EN-US">(AI) </span>바로 보기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를 주제로 한 김양은 서강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님 강의와 바로 연결되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김 교수님은 시대별로 기술변화에 따라 필요한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이 확장되고 있는데 현 시점에서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기술에 대한 성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고 강조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현재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이 과연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인간을 위한 기술인지 살펴보고 기술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이용자를 길러내는 교육이 되어야 함을 역설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미디어 기술 발달에 따라 필요한 미디어리터러시 역량도 크게 변화되고 있는데 현재 정보기술과 인공지능<span dir="ltr" lang="EN-US">(AI)</span>이 종합적으로 결합되어 대량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확대되는 지능정보사회에서는 무엇보다 디지털 소통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</span>디지털 협업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</span>디지털 참여를 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교육의 중요성을 김교수님께서도 똑같이 언급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</span></span>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점점 더 우리가 미디어와 일체화된 삶을 살아가면서 미디어가 만들어내고 보여주는 세상이 전부라고 착각할 수 있기 때문에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</span>인간에 대한 존중과 다양성의 가치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를 중시하는 미디어 교육 원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미디어 메시지를 그대로 수용해서는 안 되며 미디어 교육 원칙을 중심으로 비판적 질문을 통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시선을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이와 함께 현재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이 여러 영역에서 매우 빠르게 어떻게 활용되며 확장되고 있는지 살펴보며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이 가져다 줄 수 있는 편향과 위험성에 대해서 심도있게 이야기하면서 기술의 양면성을 깨닫고 기술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는 시간도 가졌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그래서 무엇보다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리터러시 교육이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AI</span>를 알고 이해하기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AI</span>를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기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AI</span>를 평가하고 생성하기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AI</span>윤리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rsquo;</span>를 토대로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균형적인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</span></span></p> <p>&nbsp;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<strong>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</strong><span dir="ltr" lang="EN-US"><strong>AI </strong></span><strong>실습 교육</strong></span>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끝으로 영화에서 본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이 우리 생활에 현실화되었음을 직시하게 한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인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&lsquo;GPT-4o&rsquo;</span>가 발표된 주말에 윤미선 서울여자대학교 교수님은 다양한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실습을 통해 우리가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콘텐츠를 직접 여러 형태로 제작해보는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강의를 해주셨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지난 연수에서 배웠던 내용과 중복되는 내용도 있었지만 좀 더 심화된 내용으로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기술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현재 개발된 챗<span dir="ltr" lang="EN-US">GPT</span>뿐만 아니라 구글의 재미나이<span dir="ltr" lang="EN-US">, MS</span>의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Copilot, </span>뤼튼 등 여러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를 직접 하나하나씩 실습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교육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아이디어도 생기고 정말 흥미진진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</span>를 통해 수업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설계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아이디어도 얻고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도 알게 되어 매우 실용적인 연수였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교육 현장에서 생성형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을 어떻게 유연하게 활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장이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</span></span></p> <p><span style="font-family:Arial,Helvetica,sans-serif">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뿐만 아니라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윤리 쟁점까지 포괄적으로 다룬 이번 연수 과정은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리터러시 교육을 교사가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도록 마중물 같은 역할을 하였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 </span>아직 그 누구도 잘 모르는 미지의 세계이지만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기술이 우리 모두의 삶을 혁신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의 <span dir="ltr" lang="EN-US">AI </span>리터러시 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느꼈고 사회변화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층적으로 재고해보는 시간이었다<span dir="ltr" lang="EN-US">.</span></span></p> <p>&nbsp;</p> <div class="hwp_editor_board_content" id="hwpEditorBoardContent">&nbsp;</div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