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언론진흥재단

검색
검색
수업지도안
수업지도안
작성자 윤현옥
차시 1
대상 초등학교
주제 어린이 팩트체크 교실 2_팩트체크, 무엇을 팩트체크 해야 하나요?
학습영역 뉴스리터러시 역량: 뉴스와 유사 정보 구별, 뉴스 속 정보의 사실성 확인, 판단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: 사회 문화적 이해, 비판적 사고
학습목표 1. 팩트체크가 필요한 정보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. 2. 팩트체크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.
학습자료
E-nie여부 Y
해쉬태그 #팩트체크 #정보분별 #영향성 #공익성 #시의성
관련교과
홈>초등학교

교수 / 학습활동

문제파악(5분)
수업지도안
동기유발 - 활동 목표 제시 - 일상의 대화 중 사실 확인이 필요한 부분 찾아보기
유의점/준비물
문제확인/목표제시
유의점/준비물
문제해결(30분)
수업지도안
유의점/준비물
기사읽고 생각 넓히기 - 팩트체크의 의미와 팩트체크가 필요한 대표적인 정보 유형 알아보기 - 각각의 유형별 사례 살펴보며 활동지 작성하기
정리(5분)
수업지도안
마무리 - 팩트체크가 필요한 정보의 가치 토의하고 정리하기 - 팩트체크의 의의를 표현한 이미지를 보고 내용 설명하기
유의점/준비물
도움말

수업지도안 첨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