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2024년 2학기) KPF 미디어교육 늘봄학교(4차) 지원 신청 안내
접수기간 | 2024-09-23 ~ 2024-10-02 | |
---|---|---|
사업기간 | 2024-10-14 ~ 2024-11-29 | |
지원내용 |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어린이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해 아래와 같이 미디어교육 늘봄학교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. 전국 초등학교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.
□ 지원 목적 ○ 어린이가 미디어를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이용하고, 미디어를 통한 창의적 자기표현 및 타인과의 소통 등을 통해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○ 늘봄 과정에서 활동형 미디어교육을 지원함으로써 향후 뉴스·미디어 리터러시를 정립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 ► 뉴스 리터러시(News Literacy) 및 미디어 리터러시(Media Literacy): 뉴스와 미디어에 분별 있게 접근하고, 비판적으로 이해하며,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능력
□ 지원 개요 ○ 지원 지역 및 규모: 전국 40개교 (1교당 1학급 지원) ○ 대상학년: 늘봄학교 참여 초등 1학년 ○ 모집기간: 2024년 9월 23일(월) ~ 2024년 10월 2일(수) ○ 사업기간: 2024년 10월 14일(월) ~ 11월 29일(금) ○ 지원내용 ◦ 미디어교육 강사 파견 - 학교당 최대 20차시 내 대면 교육 지원, 1회차(2차시)당 강사 1명 파견 - 1일 최소 2차시 구성 필수, 1차시당 수업시간은 최대 40분, 신청서 내 수업시수는 총 차시수 기준으로 작성 ◦ 미디어교육 늘봄학교 전용 수업 교재 「미디어 첫걸음」 지원 - 신청서상 학교 주소로 배송 예정. 주소 정확히 확인 요망 - 담당 교사용 지도서 1부, 파견 강사용 지도서 1부, 학생용 교재(신청서상 학급 인원수)
□ 지원 조건 ※ ❶~❹ 작성 및 검토 승인은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 아카데미 미카MECA(www. meca.or.kr)에서 진행 ○ 학교별 교육 담당자 지정(연간 교육활동‧교육일정‧강사연락 등 일체 관리) ○ 수업 운영계획 등 ❶신청서 작성 ○ 파견 강사가 작성한 ❷월별 강의확인서 검토‧승인 ○ 파견 강사↔학교 담당자 간 ❸수업 평가(상호평가) ○ 마지막 교육 종료 후 ❹결과보고서 작성 (교육 종료 후 익월 말 안내 예정) ○ 미디어교육 사업 품질 제고를 위한 수업 참관 협조 ○ 수업 운영 결과물의 교육 및 공익 목적 대외적 공유‧활용에 대한 동의(동의서 등 실물자료는 학교에서 보관)
□ 신청 방법 ○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아카데미 미카MECA 사이트에서 신청 ※ 공모사업 신청은, '사업참여자' 권한 회원가입 필요 ※ 세부 수업 일자는 추후 조정 가능하나, 반드시 사업기간 내(2024. 10. 14. ~ 11. 29.), 1일 최소 2차시 이상으로 구성 要 ※ 전자문서로 제출하므로 지원 신청서 직인은 생략 가능
□ 신청 시 유의사항 ○ 지원 마감일은 엄수해야 하며,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정확히 기재해야 함 ○ 희망 강사를 최대한 고려하나 희망 강사 배정이 불가할 수 있음 ○ 원활한 강사 배정을 위해 신청서 마지막 항목인 [향후 활용계획 및 수업을 통한 기대효과]에 △회차 축소 △요일 변경 △시간대 변경 가능 여부 기재 요청 * 신청서 변경이 불가할 경우, 상대적으로 강사 배정이 어려울 수 있음
○ 최종적으로 강사 배정이 안 되면, 지원이 불가함(차기 공모에는 신청 가능)
□ 추진 일정 ○ 선정결과 발표/학교별 강사 배치: 2024. 10. 10.(목) 예정 ○ 학교별 수업 운영 및 교육활동 관리: 2024. 10. 14.(월) ~ 11. 29.(금) ○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결과보고서 제출: 사업 완료 후 익월 말 안내에 따라 작성 ※ 지원서 확인 및 강사 배정 후 발표 ※ 상기 추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
□ 담당자 및 문의처 ○ 미디어교육팀 이채은 과장(02-2001-7234, chaen@kpf.or.kr)
|
|
운영구분 |
1학기 사용여부 - 미사용
1학기 최대시간 - 0
2학기 사용여부 - 사용
2학기 최대시간 - 20
연간 사용여부 - 미사용
연간 최대시간 - 0
|
|
담당자 | 이채은 과장(02-2001-7234) | |
첨부파일 |